[코테/JAVA] 찾아라 프로그래밍 마에스터 : 게임 맵 최단거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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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2022.03.21

    89번째 포스팅

     

    입사 379일차.

    코테 문제풀이 17주차 2번 문제

     

     

    0. 문제

      ① 찾아라 프로그래밍 마에스터 : 게임 맵 최단거리

      ② 설명

    문제설명

   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,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. 따라서,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
   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, 당신의 캐릭터가 (행: 1, 열: 1) 위치에 있고, 상대 팀 진영은 (행: 5, 열: 5)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.

   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,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.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, 서, 남,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,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.
   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
    •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
    •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

   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,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.
    만약,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.



   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 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 단,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-1을 return 해주세요.
    제한사항
    •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,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.
      •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, 다를 수도 있지만,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    •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, 0은 벽이 있는 자리,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.
    •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(1, 1) 위치에 있으며,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(n, m) 위치에 있습니다.

      ③ 링크

     

    코딩테스트 연습 - 게임 맵 최단거리

    [[1,0,1,1,1],[1,0,1,0,1],[1,0,1,1,1],[1,1,1,0,1],[0,0,0,0,1]] 11 [[1,0,1,1,1],[1,0,1,0,1],[1,0,1,1,1],[1,1,1,0,0],[0,0,0,0,1]] -1

    programmers.co.kr

     

     

    1. 접근방법

      생각해낸 방법은 1가지

      ① BFS

     

     

    2. 풀이

      ① 접근방법 :

      ② 풀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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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import java.util.*;
     
    class Solution {
        /*
         * Date: 2022-03-20
         * Time: 22:40
         */
        public int solution(int[][] maps) {
            int answer = searchShortCut(maps);
            return answer;
        }
        
        /*
         * 메소드명: 지름길찾기
         * 1. 최단거리를 찾는 알고리즘은 bfs
         */
        public int searchShortCut(int[][] maps) {
    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Queue<Integer> queue = new LinkedList<>();
            int[][] chckVisited = new int[maps.length][maps[0].length];
    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/*
             * 시작점체크
             * 1. 시작점의 좌표를 Queue에 add
             * 2. 시작점(0, 0)에 방문했으므로 해당 좌표의 값을 1로 초기화
             */
            queue.add(0);
            queue.add(0);
            chckVisited[0][0= 1;
    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while (!queue.isEmpty()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int x = queue.poll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int y = queue.poll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/*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* 경로체크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* 상, 하, 좌, 우 각 방향 별 체크리스트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* 1. index의 범위를 벗어나는지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* 2. 선택한 경로에 미리 방문을 했는지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* 3. 선택한 경로가 벽으로 막혀있는지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*/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// 1. 왼쪽체크
                if (x - 1 >= 0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chckVisited[x-1][y] == 0 && maps[x-1][y] == 1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queue.add(x-1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queue.add(y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hckVisited[x-1][y] = chckVisited[x][y] + 1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// 2. 오른쪽체크
                if (x + 1 < maps.length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chckVisited[x+1][y] == 0 && maps[x+1][y] == 1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queue.add(x+1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queue.add(y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hckVisited[x+1][y] = chckVisited[x][y] + 1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// 3. 위쪽체크
                if (y - 1 >= 0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chckVisited[x][y-1== 0 && maps[x][y-1== 1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queue.add(x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queue.add(y-1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hckVisited[x][y-1= chckVisited[x][y] + 1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// 4. 아래쪽체크
                if (y + 1 < maps[0].length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 (chckVisited[x][y+1== 0 && maps[x][y+1== 1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queue.add(x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queue.add(y+1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hckVisited[x][y+1= chckVisited[x][y] + 1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/*
             * 상대팀의 진영에 도착할 수 없는 경우 결과값이 0이 되므로, -1을 return 해주어야 함
             */
            return chckVisited[maps.length - 1][maps[0].length - 1== 0 ? -1 : chckVisited[maps.length - 1][maps[0].length - 1];
        }
    }
    cs

     

     

    3. 결과

     

     

    4. 주의사항

      ① 없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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